오늘은 섭취가 가능한 '먹는엘라스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엘라스틴이란
흔히들 엘라스틴 하면 제일먼저 떠오르는건 샴프를 떠오릴듯합니다. 그만큼 제품이름으로 많이 알려진 성분으로 엘라스틴은 머리카락을 구성할 뿐 아리나 '콜라겐, 히알루론산'과 함께 표피를 구성하는 3대 성분 입니다. 피부탄력과 노화에 관련 된 중요한 성분으로 나이가 들 수록 소실된다고 알려져 있는 성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보충해주는게 좋습니다. 엘라스틴의 대표적인 특징은 콜라겐과 함께 피부 표피를 구성하며 신축성을 가지는 단백질입니다. 탄성이 풍부하여 피부간 탄력있게 가교 역활을 해주며, 이것이 부족하거나 소실될 경우 피부 처짐현상이 일어 납니다. 또한, 굴절, 신축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외부의 충격을 완화 시켜주고 흡수하여 피부를 원상태로 복원 시키는 역활도 수행 합니다.
콜라겐, 히알루론산, 엘라스틴등 모든 성분은 화장품, 비누, 샴푸등 다양한 미용관련 제품에 다양하게 함유되어 직접적인 영향에 대해선 다수 입증 되었으며 실제로 제품화 되어 다량 유통되어 지고 있습니다. 특히 콜라겐과 히알루론산의 경우 화장품의 구성 성분으로 대중화 된 원료로 식품으로도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하지만, 엘라스틴은 과거 식품으로 존재가 미미하였으나 최근 먹는 엘라스틴의 효능에 대한부분이 부각되어 식품으로 먹는 엘라스틴 제품이 다량 출시 하여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먹는 엘라스틴의 효능
1. 피부미용 효과
먹는 엘라스틴 효능의 대표적인 것은 피부에 많이 관여 한다는 것 입니다. 노화방지 와 자외서 차단, 피부탄력에도 관여하여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는 역활을 합니다. 과거 엘라스틴 200mg 이상 꾸준히 섭취할경우 피부탄력 증가를 하였다는 일본 연구 자료도 존재하며 그 외 피부미용과 상관관계를 가진 많은 연구결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2. 피부손상 완화
먹는 엘라스틴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상처치유에 필요한 진피층 세포가 활성화 되어 세포증식, 혈관 생성이 활발해져 피부 손상과 상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관절 및 연골강화
엘라스틴은 관절과 연골등 인체내 여러곳에 존재하고 구성하는 성분으로 엘라스틴이 지속적으로 소실되면 관절 및 연골에도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꾸준한 섭취는 관절 및 연골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엘라스틴을 구성하는 물질 중 가장 잘알려진 물질은 데스모신과 이소데스모신이란 성분인데 아미노산의 종류이며, 콜라겐과 히알루론산을 엮어주는 중간 매개물질입니다. 콜라겐, 히알루론산을 역어 탄력있게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안티에이징에 중요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코로나로 힘든 요즘 마스크로인해 빛을 제대로 쬐지도 못하고 피부가 상하신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건강한 피부를 위해 먹는 엘라스틴도 한번 챙겨보면 어떨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