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효능 싹 보관방법 재배시기 수확시기

감자(Potato)

감자(Potato)의 원산지는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 중부 고원지대에서 많은 종류의 감자들이 분포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칠레 해안을 따라 안데스산맥으로 유입되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감자의 학명은 Solanum tuberosum L.입니다. Solanum은 라틴어의 'Solamen' 진정이라는 뜻에서 유래된 것으로 Solnum속 식물 중 진정제로 쓰이는 식물이 많다는데 유래되었으며, tuberosum은 '덩이줄기 모양'이라는 뜻으로 감자의 외형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감자는 남아메리카 페루 북부해안 잉카문명 유적지에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으며, 현재까진 가장 오래 된 감자의 재배를 추측할 수 있는 유적이며 4세기 무렵으로 추정합니다.

1570년경 스페인을 통해 유럽으로 유입되었으며, 그 후 대략 3년 후 세비야 병원 환자들에게 급식됨으로써 본격적인 유럽 식탁에 올라가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때 당시 유럽인들은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으나 감자를 안 좋게 생각하고(예를 들어 나병을 일으킨다는 소문) 만지기 조차 꺼려할 정도로 선호되지 않은 작물이었습니다. 인구의 증가와 전쟁으로 인해 식량부족에도 먹으려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감자는 1700년대부터 유럽에서 본격적으로 재배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아일랜드에는 빈곤, 인구 과잉, 토지부족등의 대비책으로 대규모 재배가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순조 24년(1,824년) 우리나라에 산삼을 캐러 함경도에 들어왔던 청나라 사람을 통해 유입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이 최초 기록이며, 그 이후 서울에는 선교사를 통해 들어왔고 이후 본격적인 재배가 되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감자 재배시기 수확시기

과거 우리나라는 겨울철을 제외한 봄, 여름, 가을 재배되는 작물이었습니다. 그러나 80년대 중반부터 재배기술발전과 노하우축척으로 인해 내륙의 겨울시설재배와 제주도의 가을재배의 수확인 연장됨에 따라 연중 공급이 가능한 작물이 되었습니다.

재배 형태 재배시기 수확시기 재배 지역
봄 재배 2~3월 5~6월 전국 단위
여름 재배 4~5월 8~9월 고랭지대
가을 재배 8월 11월 제주도, 남부 해안 근방
겨울 재배 12~다음해 1월 4~5월 남부 및 제주도

 

감자의 면적은 조금씩 줄어들고 있지만 새로운 품종개발과 재배기술발전으로 인해 평당 수확되는 감자량이 늘어 총생산량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감자 영양성분

감자는 수분이 풍부한 작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미네랄도 상당히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알기닌, 비타민C, 비타민 B군의 나이아신, 리보플라빈, 칼슘, 인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자 효능

위장 보호 감자에는 알기닌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알기닌은 위벽에 얇은 막을 만들어 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변비 예방 감자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며, 장속 유산균 증식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 건강 감자에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으며, 칼륨은 몸속의 과량의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며, 열압조절과 혈액순환 조절에 관여 하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품 감자가 가진 칼로리에 비해 오랜시간동안 포만감을 주는 작물로 감자 자체로 다이어트가 된다기 보단,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며 다른 음식 섭취량을 줄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자의 독 (감자의 싹)

감자 새싹이 있는 부분은 솔라닌(Solanine)이라는 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자입장에서 보면 병충해나 기타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물질이지만, 사람입장에서 보면 구토, 설사, 복통등을 식중독 증상을 나타내는 독성 물질입니다. 솔라닌은 열에도 강하기 때문에 조리과정에서 쉽게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새싹이 나지 않게 보관하거나 조리 전 새싹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감자의 보관 방법

감자를 잘못 보관하게 되면 감자독인 솔라닌(Solanin)이 증가하여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보관하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1)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 : 햇빛을 받으면 껍질이 녹색으로 변질하여 독성물질인 솔라닌이 늘어남

 2) 온도 체크 : 온도가 낮은 냉장고나 냉동보관을 할 경우 전분 변성으로 인해 맛이 떨어짐

 3) 수분을 제거하여 보관 : 수분을 최대한 날려 보낸 뒤 보관

 4) 감자 하나씩 신문(키치타월)등에 싸서 보관 : 햇빛을 차단하고 수분을 방지

 

감자 섭취 주의사항

감자는 다이어트 장기간 포만감을 유지하여 다이어트 시 자주 찾는 음식이지만,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피하는 게 좋은 식품입니다. 

감자는 의외로 GI지수가 높은 편에 속하여 혈당조절을 해야 하시는 분들은 과량섭취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 참고 

  • 쌀밥 GI 지수 : 92
  • 감자 GI 지수 : 90
GI 지수
낮음 55 이하
보통 56~69
높음 70이상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