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눈이 눈 건강을 위해 거의 필수적으로 섭취하는 루테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루테인 이란?
루테인(lutein)은 노란색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으로, 눈의 망막에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서 20대까지 함량이 늘어났다가 20대 후반부터 꾸준히 감소하며, 인체 내 합성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품등을 통해 섭취하거나 루테인 보충제를 통해 섭취를 하는 등 외부로부터 섭취를 해야 하는 영양성분입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유산한 분자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 이름은 다르지만 하는 역할은 거의 유사한 합니다. 두 영양성분중 어느 것이 더 좋은지에 대해선 정확하진 않지만 둘 다 눈 건강을 위해 아주 중요한 영양성분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각각 섭취하는 것보단 두 성분을 동시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성분을 함께 섭취할 경우 서로의 효과를 더 향상해 항산화, 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루테인 효능
루테인의 대표적인 효능은 눈 건강과 항산화 작용입니다.
1. 눈 겅강
루테인은 눈의 망막에 풍부하게 분포하는 색소 중 하나로, 노화를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눈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노인성 황반변성이나 백내장 같은 눈 질환에 대한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테인이 눈에 축적되면, 망막 내부에서 눈의 노화를 방지하고,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루테인은 눈의 빛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이로 인해 시야가 선명해지거나 시력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항산화 작용
루테인은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유해한 자유라디칼을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장지하여 다양한 만성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루테인이 가진 항산화 작용은 눈의 망막등과 같은 곳 외 신체 여러 곳에서 확인되고 있습니다. 특히, 루테인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망막의 노화를 예방하는데 망막은 시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 기관입니다.
루테인 함유 식품
루테인은 주로 노란색계열의 채소, 주황, 녹색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채소들은 카로티노이드라 불리는 식물색소류를 포함하고 있으며, 루테인도 이러한 카로티노이드 계열 중 하나로 대표적인 식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마리골드 꽃(잎) : 마리골드 꽃잎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투테인과 지아잔틴 함량은 꽃색상에 따라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반적으로 색상이 진할수록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2.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 : 브로콜리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녹색채소이며 그 외 시금치 케일에도 다량의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노란 과일 및 야채 : 노란색이나 주황색을 가지는 당근, 호박등에도 루테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루테인 섭취 부작용
국내 건강기능식품에서 루테인의 하루 섭취량을 10~20mg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적정 섭취량만 준수하게 된다면 크게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는 건강한 영양성분이지만 간혹 특이체질이나 과량 섭취 시 나타나는 증상으론 소화불량, 복통, 설사등이 있습니다.
또한 주의할 점은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 가능성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며, 혈압약, 항응고제, 항우울제, 항암제등을 복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전문가의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