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의 역할과 급원식품
- 건강하기
- 2023. 3. 28.
오늘은 근육을 구성하고, 단백질의 기능과 급원식품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백질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탄소, 수소, 산소, 질소, 황등 다양한 원자단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아미노기(amico group)와 카복시기(carboxyl group)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펩타이드(peptide bond)를 형성하여 단백질의 형태를 만듭니다.
여러 가지 아미노산이 연결되어 있는 것은 폴리펩타이드(poly peptide)라고 부르며, 아미노산의 결합 순서와 종류에 따라 단백질의 종류와 역할이 결정됩니다. 단백질은 20개의 서로 다른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중 9개는 인체 내 합성이 불가능하여 외부 섭취가 꼭 필요하여 필수 아미노산이라 불립니다.
아미노산의 종류
단배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크게 비필수아미노산 12종과 필수아미노산 8종 두 종류로 구불할 수 있으며, 총 20가지 종류의 아미노산이 있습니다.
- 필수아미노산 : 필수 아미노산은 인체내 합성이 불가능하여 외부 음식으로 섭취를 해야 하는 아미노산입니다. 섭취를 하지 않을 경우 인체 내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시킬 수도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발린, 류신, 이소류신, 메티오닌, 트레오닌, 라이신, 페닐알라닌, 프립토판의 8종류가 있습니다. (유아의 경우 히스티딘이 필수 아미노산이었다 성인이 될 경우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변경됨)
- 비필수아미노산 : 인체 내 합성이 가능한 아미노산을 말합니다. 알라닌, 아르기닌, 아스파라긴, 아스파르트산, 시스테인, 글루탐산, 글루타민, 글리신, 히스티딘, 프롤린, 세린, 티로신 12종이 있습니다.
단백질의 대표 급원 식품
단백질은 육류, 가금류, 생선, 콩, 견과류, 우유 및 유제품 등 여러 가지 음식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 육류 : 소고기, 돼지고지, 양고기 등
- 생선 : 연어, 참치, 고등어, 가자미 등
- 가금류 : 닭고기, 오리고기, 계란 등
- 콩류 : 콩, 녹두 등
- 견과류 : 아몬드, 호두, 땅콩, 캐슈너트 등
- 우유 및 유제품류
- 곡류 : 귀리, 현미 등
단백질 결핍 증상
단백질은 인체 내 많은 기능을 담당하듯, 여러 가지 결핍증상이 많이 있습니다.
- 근육 소실 : 단백질은 근육 생산 및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이 부족해지면 근육의 꾸준한 생산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근육이 소실되게 됩니다.
- 면역 약화 : 단백질은 면역체계 강화에 매우 중요합니다. 단백질은 인체 내 호르몬 생성 및 항체생성에 밀접하기 때문에 부족할 경우 면역체계가 약화되어 감염, 질병 및 기타 건강상의 문제로 이어질 경우가 있습니다.
- 영양 결핍 : 단백질 부족 상태에서 다른 영양소 결핍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비타민 B12, 철등이 결핍될 수 있습니다.
- 피부, 머리카락, 손톱 문제 : 단백질은 인체 내부 장기, 근육 구성 및 생성뿐 아리나 피부, 머리카락, 손발톱등의 생성 및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 합니다. 예를 들어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 피부, 머리카락,손발톱의 힘과 윤기등이 약화 될 수 있습니다.
- 호르몬 : 단백질은 호르몬 생산에도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단백질은 호르몬 생산에 꼭 필요하며 부족시 호르몬생산을 불규칙 혹은 불균형하게 생성되어 인체 내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 단백질 부족 상태에서는 피로, 졸림, 불면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의 섭취량과 부작용
단백질은 꼭 필요한 영양소지만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의 적정 섭취량은 몸의 상태, 운동유무, 근육량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체중 1kg당 0.8g ~ 2g까지 범위가 넓기 때문에 본인의 적정 섭취량을 확인하셔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단백질 과량섭취할 경우 아래와 같은 부작용을 이르 킬 수 있습니다.
- 신장 문제 : 단백질 대사과정 중 아미노산의 분해 과정에서 암모니아가 생성되게 됩니다. 과도한 단백질 섭취로는 과도한 아미노산의 생성 및 분해가 이루어지게 되고 그로 인해 과다한양의 해독으로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 소화 문제 : 과다한 단백질 섭취로 인해 소화기계의 부담으로 소화불량, 복통, 설사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심장 질환 :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높일 수 있으며, 특히, 콜레스테롤이 높을 경우 심장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간 기능 문제 : 과다한 단백질 섭취는 간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간은 아미노산을 대사 하는데 필요하지만, 과다한 양이 처리되지 못하면 간 기능이 저할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는 균형 잡힌 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평소 신장, 간, 혈당 관리가 필요할 경우 전문의의 상담이나 조언을 통해 섭취량을 조절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