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효능 부작용
- 건강하기
- 2023. 3. 10.
낮의 온다고 올라가고 따뜻한 바람이 부는 계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따뜻한 바람과 함께 매년 찾아오는 미세먼지와 황사 때문에 기관지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오늘은 기관지 관리의 대표 식품인 도라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라지(Platycodon grandiflorum)는 보통 3~5년 정도 재배하는 초롱꽃과의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우리나라, 중국, 일본등 아시아 지역에서 많이 자생하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식용으로 사용하거나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목차
도라지의 영양성분
도라지에는 유효한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 영양성분으로 성유질, 칼슘과 철분등의 무기질과 단백질, 비타민류가 함유되어 있으며, 약리효과를 가지는 유효성분도 함유 되어 있습니다. 그 외 닌, 베툴린등의 유효 약리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사포닌의 경우 인삼, 홍삼, 산삼등의 뿌리약초에 많이 되어 있는 성분으로 건강에 조금만 관심이 있다면 한번 정도는 들어보셨을 정도로 아주 유명하고 훌륭한 약리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도라지의 효능
도라지에는 영양성분 및 약리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예로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특히 기관지 건강에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가래, 기침, 감기, 기관지염, 편도선염, 인후염등 기관지와 관련된 거의 모든 증상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기관지 건강
예로부터 의학 고서, 학의학에선 호흡기 치료를 위해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도라지가 함유한 사포닌은 기관지에 생긴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가래를 완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관지 세균에 대한 항균작용과 해독작용이 탁월해 미세먼지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호흡계 점막에 점액분비를 촉진시켜 기관지를 보호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면역력 증가
도라지에의 포함되어 있는 유효 약리성분인 사포닌, 베톨리등과 영양소인 비타민, 미네랄 등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혈관건강
도라지는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으며, 혈압을 낮춰주는 역활을 합니다. 그로 인해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해 줍니다.
도라지의 부작용
도라지의 경우 예로부터 식용으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에 따라 간혹 구토나 발한 같은 부작용을 나타내지만 일반적이진 않습니다. 자기 스스로 특이 체질이라고 느껴지시는 분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섭취량이나 섭취방법등을 정하셔서 섭취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