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감자 핵심 효능과 부작용, 간단하게 먹는방법

오늘은 당뇨를 가지신 분들에게 아주 친숙하고, 일반인에게 조금은 어색한 천연 인슐린이라고도 불리는 돼지감자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돼지감자(Helianthus tuberosus L.)는 다년생 식물로 국화과 해바라기 속에 속하는, 일명 '뚱딴지'라고 불립니다. 원산지가 북아메리카지만 우리나라의 기후 조건에 맞아 전국 각지에서 자생, 재배하고 있습니다. 또한 돼지감자는 추위에 강하여 토질에 관계없이 야생 상태로 잘 번식하며 땅에 줄기를 뻗고 끝에 불규칙한 타원모양의 덩이줄기가 있어 가축의 사료로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알코올발효나 아세톤, 부탄올 발효의 원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돼지감자 영양 및 효능

    돼지감자가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유는  '이눌린'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돼지감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감자의 약 75배에 달하는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이눌린은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 개선, 배변활동, 식후혈당상승억제등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또한 단백질, 비타민C 칼륨등의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낮은 열량과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당뇨개선 

    돼지감자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당뇨개선 및 혈당강하입니다.

    탄수화물이나 당류를 섭취할 경우 혈당이 상승하며, 이를 낮추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이 상태가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될 경우 췌장의 기능이 저하되고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됩니다. 이로 인해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돼지감자에는 이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눌린은 혈당 강하뿐 아니라 혈당이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고, 인슐린 분비를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분비하게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췌장의 부담이 줄어들게 되고 당뇨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 관리

    돼지감자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평소 서구화되는 식습관에 의해 나트륨섭취량이 많아지고 있으며, 나트륨섭취가 많아질 경우 혈압이 올라가고 고혈압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돼지감자에 함유된 칼륨은 여분의 나트륨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혈압관리를 해주어 고혈압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변비개선

    돼지감자에 함유된 이눌린과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내 유산균 성장에 좋은 먹이가 됩니다.

    과일 채소의 섭취량이 낮아지고 육류섭취가 많아질 경우 장 내 유해균의 양이 많아지게 되어 변비로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돼지감자는 유산균의 먹이가 될 수 있는 이눌린과 유익균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가 개선되면서 장 내 환경을 정돈하여 유익균이 자리 잡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장 내 환경이 좋아질 경우 변비개선뿐 아니라 피부, 면역기능 상승등 부가적인 기능도 같이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돼지감자 먹는방법

    돼지감자는 생으로 먹거나 껍질을까서 먹어도 굅니다. 그리고 간편하게 쪄서 먹는 방법이 있지만 대중적이진 않습니다. 돼지감자 자체로 즙을 짜서 마시는 경우도 있으며,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지만 대부분 차로 마시는데 차로 마실경우 돼지감자에 함유된 이눌린의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만드는 방법은 슬라이스로 잘라 말린 후 보관하였다가 끓는 물에 넣어 우려 마십니다. 껍질채  깨끗이 씻어 말려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돼지감자 부작용

    당뇨증상이 있거나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공복에 과량의 돼지감자를 섭취할 경우 혈당수치가 낮아져 저혈당이 올 수 있기 때문에 공복에 섭취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평소 변비가 없으시거나 장이 약하신 분이 돼지감자를 과량섭취할 경우 설사로 이어질 경우가 있기 때문에 평소 장활동을 잘 기억하셨다 섭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여주 효능 확인 해야할 부작용

    당뇨에 좋다고 알려진 많은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 가볍게 접할 수 있고 당뇨인들이 대부분 마셔 보았다는 여주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여주(Momordica Charantia L.)의 원산지는 정확하

    neiclova.tistory.com

    Designed by JB FACTORY